AHORITA

블로그 이미지
_미믜

Article Category

+ (441)
간거잘앙 (132)
잘앙아님 (123)
본거잘앙 (164)

Recent Comment

카람코람 하이웨이의 모든 것이 중단 되었다. 교통은 물론 전화까지. 수니파와 시아파의 싸움은 꽤나 심각한 듯 했다. 죄 없는 민간인들을 버스에서 내리게 하여 무차별 사살하고, 서로 보복의 골만 깊어갔다. 매일 나트코 터미널에 전화도 해보고 여기저기 사람들에게 물어보아도 돌아오는 대답은 


'인샬라'


인샬라 인샬라 인샬라 그놈의 인샬라! 듣기싫어 정말! 

그렇게 싫어하던 인샬라였건만 지금은 내가 한국에서 인샬라 하고 있다. 나름 속편하다. 

파키스탄은 인샬라의 나라라는 점. 파키스탄을 여행하려는 이에게 가장 먼저 전해주고 싶은 팁이다. 


핀디에서 3일간 머무르다 못견디고 라호르로 다시 내려왔다. 사흘동안 너무너무 힘들었다. 뻐끼스탄 뻑큐스탄 파키스탄 적응은 힘들어허엉엉허어엉엉허엉엉 





/ 라호르 리갈인에 다시 돌아오니 너무 편하다. 내집^_^ 도착하자마자, 여행자들이 수피 댄스를 보러 간다기에 나도 따라 나섰다. 양키오빠들이 보디가드도 해주는 좋은 내 집^_^



/ 매주 목요일 밤 9시부터 11시까지의 SUFI NIGHT.

수피(sufi)는 이슬람교의 한 종파 또는 사상이며, 이슬람 신비주의(islamic mysticism) 라고도 한다. 

수피댄스(sufi dance) 수피의 전통의식때 추는 춤인데 파키스탄에선 라호르가 가장 유명하다고 한다.

 

수피즘은 흔히 신비주의 이슬람교라고도 합니다. 신과 인간의 이원체계를 뭉그러뜨리고 신과 인간의 완전한 합일된 체험을 가장 중요시하지요. 수피즘의 창시자는 메블리나 루미라는 아프가니스탄 사람인데 그가 죽기 전에 한 말, "나는 신을 찾기 위해 여러 곳을 돌아다녀 보았지만 어디서도 찾지 못하였는데 내 마음속을 들여다보니 그분이 거기에 계셨다"에서 알 수 있듯이 수피즘은 내면에 이미 신이 존재한다는 명제 하에 수행을 통해 신을 구하는 종교입니다.

(출처 : 수피즘, 마음에 드는 이슬람교입니다 - 오마이뉴스)


/ 수피즘(Sufism)이란 이슬람의 신비주의를 가리키는데 이슬람 신앙의 형식주의, 즉 행위의 겉모습만 보고 심판하는 이슬람법 등에 대한 반동으로 발전했다. 고전 이슬람이 성법(聖法)의 준수를 통하여 신과 교제하는 공동체적 이슬람인 반면, 수피즘은 각자가 자기의 내면에서 직접 신과 교제하는 개인형의 이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수피주의자는 자발적인 금욕과 가난을 포용하고 있으나 그 어느 것과도 일치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래서 수피가 된 동기는 신의 징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보상에 두지 않아야 하고 오직 신에게 가까이 가는 길, 곧 신의 뜻에 자기 뜻을 굴복시키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6&dirId=60904&docId=277485&qb=7IiY7ZS87KaY&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8T1jU5Y7vNsstca91dssc--059682&sid=T8WYvKeOxU8AAEhzDYg) 


/ 열리는 장소는 밤에 이동하여 정확하게 잘 모르겠으나, 리갈인에서 편도 200루피 정도. 

/ 수피 댄스는 몇 개의 사원에서 삼십분, 한시간 간격으로 열리므로 알아서 골라 다니면 된다. 

/ 어두운 밤인데다, 사람들. 특히 남자들이 너무 많으므로 여자 혼자 가는건 절대 비추. 

마리화나에 취해서 정신 못차리는 사람들 많으니 특히 조심.

 

/ 댄스홀(?)에 가면 연기가 자욱. 사람들은 담배는 물론 하시시와 마리화나까지 사이좋게 푹푹 펴댄다. 코가 마비될 지경. 파키스탄과 인도 모두 마리화나가 불법이지만 (도취 상태에서 지상의 경지를 경험하고 신을 만나기 위한) 종교적인 이유에 한해서는 합법인듯 하다. 즉, 수피나이트에서만 합법. 


마리화나의 힘인걸까 수피스트들은 자신의 몸이길 포기한 듯 흔들어 대고 있다. 

음악도 쿵떡쿵떡 흥겨워 구경하는 사람들도 정신을 분해시키듯 어깨를 들썩이며 목을 흔들어 댄다. 

 

 

/ 수피 댄스 동영상. 카메라를 반납하고 가야하는 곳도 있지만 이 곳은 촬영 가능했다. 

 



 

/ 사물놀이와 같이 경쾌한 음악과 춤을 통하여 접신하는 의식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굿판과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 트리플 악셀 연속 다섯콤보. 어지러워 쓰러질 만도 한데 끄떡없다. 



 

/ 미쳤다. 다들 미쳤다. 미치는 순간이 바로 나를 잊고 신을 만나는 순간일세.

 


 

/ 아재 모가지 나가긌네.



 

/ 막춤 인것 같은데, 막춤은 또 아닌 것 같고. 음악도 좋고 분위기도 꽤나 좋다. 


/ 여자 혼자는 정말 비추한다. 꼭 남자 동행을 구하거나, 정 없으면 리갈인의 스탭 자킬에게 같이 가달라고 해야한다. 나쁜일은 없었지만, 정신나간 남자들이 접근하고 만지고 말걸고 시벌 약쟁이들. 그리고 사람들로 북적대므로 짐 관리도 잘해야한다. 


/ 사원이 여러개 있고 시간마다 다른 곳에서 공연을 한다. 카메라 반입이 안되는 큰 사원은 여자와 남자공간이 분리되어 있었다. 일행중 나 혼자 여자라서 혼자 떨어져 가게 되었는데, 입장하자마자, 아줌마, 할머니, 애기들이 외계인 보듯 내 주변에 둥그렇게 에워싸고 신기하게 쳐다봤다. 머리카락도 신기한듯 막 만져보고 ㅋㅋㅋㅋㅋㅋㅋ 간식도 엄청 나눠주고 꽃도 주고 ㅋㅋㅋㅋㅋㅋㅋ 확실히 여자들 사이에 있으니 마음은 편했다. 파키스탄 여자들 너무 좋당. 


_렉오로 찍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파키스탄 | 라호르
도움말 Daum 지도
Trackback 0 and Comment 0